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AI) 기업 에스투더블유(S2W)가 오늘(19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했다.

S2W는 상장 전 진행된 수요예측과 일반 청약에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시장의 관심을 확인했다. 수요예측 경쟁률은 1145대 1, 공모가는 희망밴드 최상단인 1만3200원으로 확정됐다. 일반 청약에서는 1973대 1의 경쟁률과 5조1400억 원 이상의 증거금을 모집했다. 또한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우선배정제도 요건을 충족해 투자 안정성을 확보했다.

2018년 설립된 S2W는 다크웹, 가상자산 등 특수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국가안보, 기업 보안, 비즈니스 생산성 강화에 필요한 AI 솔루션을 개발해왔다. 인터폴을 비롯한 국제기구, 해외 정부기관, 금융·통신·제조·IT 등 다양한 산업군에 고객사를 확보했다.

S2W는 이번 상장으로 확보한 공모자금을 해외법인 설립, 글로벌 브랜딩 강화, 데이터센터(IDC) 건립 등 글로벌 비즈니스 기반 구축에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글로벌 공공 부문 시장(B2G) 진출을 가속하고, 이를 통해 기업·민간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투 트랙 전략을 추진한다.

서상덕 S2W 대표는 "상장을 통해 글로벌 빅데이터·AI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며 "수익성 강화와 주주가치 제고라는 두 목표를 균형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