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레고켐바이오, 미국 셀렉타와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 옵션계약 체결

한재영 기자 승인 2021.07.12 08:42 의견 0
X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 CI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141080KS, 이하 ‘레고켐바이오’)는 07월 12일, 미국 뉴저지에 위치한 나스닥 상장사 셀렉타 바이오사이언스 (Cellectar Biosciences, 이하 ‘셀렉타’)와 PDC분야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 옵션계약 (Collaboration & Option license Agreement)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셀렉타는 고유 PLE (인지질 에테르, Phospholipid Ether) 약물전달 플랫폼기술을 활용한 PDC (Phospholipid Drug Conjugates, 인지질-약물 결합체) 항암제를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이미 혈액암 및 고형암을 포함한 다양한 암종에 대해 임상단계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바이오기업이다. 한편, 암세포의 빠른 성장에 필수 요소인 PLE는 항체 대비 향상된 암세포 특이적 약물전달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정상세포로의 전달은 매우 낮아 향후 약물에 의한 부작용도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셀렉타의 PLE원천기술과 레고켐바이오 고유의 ADC링커-톡신 플랫폼기술을 활용하여 PDC후보물질을 발굴할 계획이다.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후보물질이 도출되면 셀렉타는 글로벌 개발 권한 및 상용화에 대한 기술이전옵션을 행사할 수 있으며, 계약의 상세한 조건은 합의에 따라 옵션행사 전 비공개로 유지된다.

셀렉타의 제임스 카루소(James Caruso) 대표는 “레고켐바이오의 ADC 링커-톡신 플랫폼 기술의 장점과 셀렉타의 고유한 암특이적 약물전달 PLE 기술간의 결합을 통해 더 차별화된 PDC항암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레고켐바이오의 김용주 대표이사는 “당사는 항체 외의 새로운 약물전달 플랫폼기술에 ADC 기술을 접목하는 ‘Beyond ADC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세계 최초로 PDC를 개발하여 선도하고 있는 셀렉타와 신속하게 후보물질을 도출하여 이 분야 선두기업이 되겠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저작권자 ⓒ 뉴코노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