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AI(인공지능) 기술로 엔터테인먼트·스포츠·게임 주제 검색을 강화하며 콘텐츠 탐색 경험을 혁신하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8월부터 콘텐츠 탐색 수요가 높은 엔터·스포츠·게임 분야 검색 결과를 AI 기반으로 전환, 사용자에게 풍부하고 몰입감 있는 검색 경험을 제공 중이다. AI가 사용자의 검색 의도, 관심도, 콘텐츠 최신성 등을 실시간 분석해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고 노출 순서와 구성을 최적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검색 결과를 피드형으로 구성하여 최신 양질의 콘텐츠를 끊김 없이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특히 지난 16일부터는 검색 결과 화면에 콘텐츠 본문 일부(스니펫) 대신 AI가 전체 문맥을 고려해 생성한 'AI 요약문'을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콘텐츠 주요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고 관심 있는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다. 썸네일 이미지 역시 기존 가로형에서 원본 비율에 따라 가장 적합한 형태로 제공되도록 개선되었다.

네이버는 단순 정보 제공을 넘어 '발견과 탐색'이 필요한 상황을 위한 서비스도 지속 발전시키고 있다. 지난달 엔터·스포츠·게임 주제에서 사용자 관심사에 맞춘 콘텐츠 추천과 AI 요약을 함께 제공하는 '맞춤형 AI 블록'을 선보였다. 또한, 개인별 관심사 및 검색 이력을 기반으로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함께 많이 찾는/함께 보면 좋은' 기능도 테스트 중이다.

네이버 검색 발견탐색 부문 최재호 리더는 "네이버는 새로운 발견과 풍부한 탐색이 필요한 분야에서 AI 기술로 사용자의 관심사와 선호도를 정교하게 분석해 맞춤형 콘텐츠를 선제적으로 제안하고 있다"며 "AI 기술로 풍부하고 신뢰도 높은 콘텐츠 탐색 경험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AI로 강화된 엔터테인먼트·스포츠·게임 주제 검색을 더 많은 사용자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오는 29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누구나 네이버 검색창에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고 이벤트 배너를 클릭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랜덤으로 받을 수 있다. 이벤트는 기간 내 매일 하루 최대 1회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