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판매자들의 광고 및 커머스 분야 AI 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 및 솔루션 지원에 나섰다. 이는 판매자들이 사업 운영 전반에 걸쳐 AI 솔루션에 대한 이해도와 접근성을 높여,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도록 돕기 위함이다.

네이버는 판매자의 AI 솔루션 경험 기회 확대를 통해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7월 3일부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실제 사업 운영에 AI 솔루션을 활용하도록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성장 마일리지'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판매자는 지급받은 성장 마일리지를 '비즈머니'로 전환하여 AI 광고 솔루션 'ADVoost' 중 하나인 'ADVoost 쇼핑' 솔루션을 다양한 쇼핑 광고에 활용할 수 있다. 'ADVoost 쇼핑' 솔루션은 네이버 쇼핑 상품을 기반으로 AI가 광고 성과를 실시간으로 최적화하는 쇼핑 전용 자동화 솔루션이다. 또한 판매자는 마일리지를 포인트로 전환하여 재구매, 리뷰 적립금 등 사용자 쇼핑 마케팅 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

이어 8월부터는 '성장 마일리지' 참여 판매자 중 일부를 대상으로 'ADVoost 쇼핑'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AI RIDE'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AI RIDE'는 AI 기술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판매자들이 광고, 마케팅, 사업 분석 등 다양한 AI 솔루션을 직접 체험하고 효과를 검증하도록 돕는 목적이다.

특히 네이버는 광고 산업 전반에 AI 기술이 빠르게 도입됨에 따라, 판매자들이 AI 솔루션을 적극 활용하여 광고 운영 과정에서 실질적인 AI 경험을 쌓도록 집중할 계획이다. 'AI RIDE' 캠페인에서는 'ADVoost 쇼핑' 활용법 가이드와 추가적인 광고 지원금을 제공하여, 판매자들이 광고 집행 부담을 덜고 AI 솔루션의 실질적 효과를 빠르게 체감하도록 돕는다. 'AI RIDE' 캠페인에 참여할 판매자 모집은 7월 7일부터 시작되며, 심사를 거쳐 8월부터 본격 운영된다.

네이버는 판매자들의 성장 사례와 활용도, 피드백을 면밀히 살피며 솔루션 고도화에 노력할 예정이다. 네이버 한재영 광고사업 리더는 "복잡도가 높아진 디지털 광고 환경에서 판매자들이 AI를 이용한 광고 캠페인 운영 효율과 성과를 직접 경험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판매자를 포함해 광고주가 AI 기반 광고 환경에 잘 적응하고,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수립하도록 성장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