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그룹 IT 계열사 이수시스템이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공지능(AI) 솔루션 3종을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솔루션은 ▲AI 비서 '이수챗봇' ▲인사 업무 자동화 솔루션 '이수 HR AI 패키지' ▲'통합 AI 플랫폼'이다. 반복적이고 복잡한 업무를 자동화하고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수챗봇'은 RAG(검색 증강 생성) 기술을 기반으로 내부 데이터를 학습해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AI 비서이다. 24시간 자동 응답하며 고객 문의, 사내 규정 확인, 채용 지원자 응대 등 다양한 업무를 처리한다. 자체 학습 기능으로 응답 품질을 지속해서 향상시켜, 상담 인력과 인사·총무 담당자의 업무 부담을 줄여준다.
'이수 HR AI 패키지'는 AI 기반의 인재 추천, 강점·약점 분석, 맞춤형 교육 추천 등 인사 업무에 특화된 AI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HR 업무를 자동화하고 데이터 기반의 정밀한 의사결정을 돕는다. 인사 전담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등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통합 AI 플랫폼'은 AI 전문가가 없는 기업도 AI를 쉽게 도입하고 운영할 수 있게 돕는 올인원 솔루션이다. 챗봇 운영 현황 대시보드, 맞춤형 데이터 관리, 부정확한 답변 보완 기능 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초기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AI 활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수시스템 관계자는 "이번 AI 솔루션 3종은 기업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며 "향후 엔터프라이즈 LLM(대규모 언어 모델) 기반의 AI 포털과 이력서 분석 기능을 추가해 HR 전 과정을 아우르는 솔루션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