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3와 협업하여 카카오프렌즈 IP 및 카카오톡 기반 참여형 콘텐츠를 선보이며 굿즈를 출시했다.

이번 협업은 지난해 '오징어 게임' 시즌2에 이은 두 번째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내 오픈채팅, #(샵)검색, 선물하기 등 다양한 기능과 프렌즈 IP를 결합, '오징어 게임' 시즌3 세계관을 카카오톡 안에서 색다르게 경험하도록 구성했다.

카카오는 지난 6월 25일 카카오톡 '#검색게임'과 영상을 시작으로 '춘식이 게임' 콘텐츠를 순차 공개하고 있다. 공식 SNS 채널에 공개된 메인 영상에는 지난 협업의 '춘희(춘식+영희)'에 이어 이번 시즌3에 등장하는 철수 캐릭터로 변신한 '춘수(춘식+철수)'가 새롭게 등장, 팬들의 관심을 모았다.

또한, 오픈채팅 기능을 활용한 온라인 방탈출 게임 '춘식이 게임 The Final Game'도 공개됐다. '오징어 게임' 시즌3의 '숨바꼭질' 에피소드를 모티브로 하였으며, 카카오톡 오픈채팅 참여코드를 기반으로 설계한 점이 특징이다.

카카오톡 오픈채팅 탭 상단에 노출된 '춘식이 게임' 키워드를 누르면 게임 참여 오픈채팅방 목록이 열린다. 각 방 커버 이미지에 제시된 퀴즈 정답을 참여코드로 입력하면 다음 방으로 이동하며, 여러 오픈채팅방을 순차적으로 탈출해 마지막으로 무지개 문이 그려진 방에 도달하면 최종 미션을 완료한다. 최종 탈출에 성공한 이용자에게는 인증용 프로필 이미지와 톡 배경화면으로 구성된 '최종 탈출 시크릿 리워드'가 제공된다.

지난 30일 오픈채팅 방탈출 게임 공개 후 SNS와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게임 힌트와 문제 풀이가 활발히 공유되며 높은 호응을 얻었다. 1일 기준 누적 참여자는 2만 3천여 명을 넘겼으며, 이 중 약 6천여 명이 최종 탈출에 성공했다. 오픈채팅 기반의 색다른 인터랙션은 이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바이럴로 이어지고 있다.

협업 굿즈도 함께 출시했다. PNB 풍년제과와 협업한 '춘식이가 좋아하는 오징어게임 초코파이 세트'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만 구매 가능하다. 시즌3 콘셉트를 반영해 새롭게 리뉴얼된 '춘희'와 '춘수' 인형 키링도 판매한다. 협업 제품들은 프렌즈 온라인샵, 카카오톡 선물하기, 무신사 등 온라인 채널과 카카오프렌즈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톡과 카카오프렌즈를 통해 '오징어 게임' 시즌3를 새로운 방식으로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 방탈출 게임과 굿즈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또한 "앞으로도 글로벌 IP와의 협업을 통해 카카오프렌즈 IP의 협업 영역을 확장할 것"이라 밝혔다.